‘FAST부터 AI까지 방송영상의 미래 성장동력 한자리’
콘진원, 2024 국제방송영상마켓(BCWW) 개최
- K-콘텐츠 해외 진출 위한 글로벌 방송영상마켓, 27일부터 사흘간 코엑스 개최
- 전 세계 13개국 277개사 참가.. 쇼케이스, 비즈매칭 등 비즈니스 기회 창출 지원
- BCWW 최초 프랑스 국가관 및 국내 OTT 플랫폼 쿠팡플레이 독립부스 전시 선보여
- AI, FAST 등 산업 주요 이슈 담은 콘퍼런스.. 배우 겸 제작자 이정재 연사로 참여
- 문화체육관광부(장관 유인촌)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 조현래, 이하 콘진원)과 코엑스(대표 이동기)가 공동 주관하는 ‘2024 국제방송영상마켓(BroadCast WorldWide, 이하 BCWW)’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.
- BCWW는 K-콘텐츠의 해외 진출 및 수출 확대를 위한 글로벌 방송영상마켓이다. 올해는 ‘BCWW, 글로벌 무대의 미래를 열다’라는 슬로건 아래 ▲전시마켓 ▲콘퍼런스 ▲쇼케이스 ▲비즈매칭 ▲시상식 ▲On Air ▲K-OTT 홍보관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우수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도울 예정이다.
◆ K-콘텐츠 글로벌 영향력 맞춰 규모 확대.. 13개국 277개사 참가
- 이번 행사는 총 13개국 277개 기업이 전시 마켓에 참가하고, 사전등록 기준 국내외 34개국 1,022명의 바이어가 방문해 국내 콘텐츠기업과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등 K-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 확산에 맞춰 규모를 대폭 키웠다.
- 특히 올해는 역대 최초로 서유럽 권역인 프랑스가 국가관으로 참여한다. 프랑스 국가관에는 프랑스 최대 미디어 그룹 ▲미디어완(Mediawan)과 ▲고몽TV(Gaumont Télévision) 등 프랑스 영상‧미디어 관련 5개 기관 및 프랑스 방송영상 총괄기관인 ▲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(CNC) ▲유니프랑스(UNIFRANCE)도 참여해 국내 콘텐츠기업과 협력을 논의한다.
- 국내 OTT 플랫폼 ▲쿠팡플레이와 ▲롯데컬처웍스 ▲하이브도 올해 처음으로 독립부스로 참여한다. 이외에도 ▲케이비에스미디어(KBS Media) ▲문화방송(MBC) ▲씨제이이엔엠(CJ ENM) 등 국내 대표 미디어 기업부터 일본 ▲엔에이치케이(NHK ▲FUJI TELEVISION, 중국 ▲아이치이(iQIYI) ▲요우쿠(YOUKU) ▲텐센트 비디오(Tencent Video), 싱가포르 ▲비비씨 스튜디오(BBC Studios) 등 세계 각국의 미디어 기업들이 참여해 상호 교류 및 사업 기회 확대의 장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.
◆ 인공지능, FAST, IP, OTT 등 최신 산업 트렌드 담은 콘퍼런스 진행
- 콘퍼런스에서는 글로벌 방송영상 산업 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산업 주요 이슈인 인공지능(AI), OTT, IP, FAST(Free Ad-Supported Streaming TV,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)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은 총 21개의 세션을 진행한다.
- 특히, 스페셜 세션에서는 ▲글로벌 스타 배우 겸 제작자 이정재가 연사로 참여해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의 끝없는 도전기를 전한다.
- 이어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2관왕 ▲스튜디오 프리윌루전 권한슬 감독이 ‘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바꾸고 있는 AI’를 주제로 패널 토의에 참여하고, 인기 드라마 <선재 업고 튀어>의 제작사 ▲본팩토리, 콘텐츠 유통 담당 ▲씨제이이엔엠, 해외 서비스 플랫폼 ▲라쿠텐 비키가 글로벌 성공전략을 공유한다.
◆ 국내 중소 방송 제작사 비즈니스 지원 위한 ‘BCWW On Air’
- 콘진원의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된 작품을 선보이는 ‘BCWW On Air’도 올해 처음 코엑스 2층 더플라츠에서 진행된다. 9월 KBS 방영 예정인 ‘아이엠티브이’의 <개소리>, 10월 엘지유플러스 모바일 TV에 공개되는 ‘유니크 스튜디오스’의 <리얼전투 48> 등이 ‘뉴타이틀 쇼케이스’ 무대에 올라 국내외 바이어의 이목을 사로잡을 예정이다.
- 특별 세션으로는 국내 FAST 플랫폼의 선두 주자인 ▲삼성 TV 플러스와 ▲LG 채널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피칭하는 ‘FAST 피칭’을 진행한다. 온⋅오프라인 총 26개 제작사가 참여해 피칭을 진행하는 등 국내 중소 방송제작사들의 FAST 시장을 향한 뜨거운 의지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.
- 더불어 콘진원 제작지원작 및 국내 대표 OTT플랫폼사의 신작을 홍보하는 ‘K-OTT 홍보관’은 8월 24일부터 30일까지 7일간 코엑스 1층 프리뷰에서 진행된다. 홍보관에는 콘진원 제작지원을 받은 국내 OTT 플랫폼 방영작 15개와 체험존, OTT 퀴즈 등 다양한 OTT 체험 이벤트들이 준비 되어있다.
- 특히 이곳에는 올 하반기 방영을 앞두고 있는 ▲엘지유플러스 모바일 TV 예능 <끝내주는>(24년 OTT특화 제작지원작) ▲쿠팡플레이 드라마 <사랑 후에 오는 것들>(23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)와 지난 상반기 OTT 화제작 ▲웨이브 예능 <남의 연애 시즌3>(23년 OTT특화 제작지원작) ▲티빙 드라마 <피라미드 게임>(23년 OTT특화 제작지원) 등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.
◆ <사랑의 하츄핑>, <싱크로유> 등 국내외 주력·신작 콘텐츠 한자리
- 이외에도 콘진원은 국내 콘텐츠기업과 바이어 간 활발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했다. 글로벌 바이어 대상 콘텐츠를 소개하는 ▲콘텐츠 쇼케이스, 국내 방송제작사의 포맷을 선보이는 ▲K-포맷 쇼케이스, 국내 우수 뉴미디어 콘텐츠 발굴, 포상 및 제작 활성화를 위한 ▲뉴미디어 콘텐츠상 시상식도 진행한다.
- 그중 콘텐츠 쇼케이스에서는 케이비에스미디어의 <싱크로유>, 에스에이엠지엔터에인먼트의 애니메이션 <사랑의 하츄핑>, 대만 인기 배우 허광한이 출연하는 Calendar Studios의 드라마 <정강경찰서> 등 국내외 다양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.
-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“BCWW가 올해를 기점으로 아시아를 넘어 방송영상 트렌드와 미래 성장동력을 선도하는 글로벌 대표 콘텐츠 마켓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”라며, “앞으로 더 많은 K-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 세계 콘텐츠 시장의 주류가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”이라고 말했다.
붙임1. 국제방송영상마켓(BCWW) 2024 포스터
붙임2. 국제방송영상마켓(BCWW) 2024 행사장 전체 배치도
붙임1. 국제방송영상마켓(BCWW) 2024 포스터
붙임2. 국제방송영상마켓(BCWW) 2024 행사장 전체 배치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