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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Z세대는 콘텐츠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?’ 콘진원,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> 연구 보고서 발간

‘Z세대는 콘텐츠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?’
콘진원,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> 연구 보고서 발간

- 중앙그룹과 손잡고 Z세대 콘텐츠 이용 5대 키워드 ‘P·R·I·S·M’ 도출
- 노(NO)맥락·현실판타지·감성 검색·초(初)능력 사회·AI 크리틱(Critic) 등
- 28일 2024 국제방송영상마켓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콘퍼런스 발제 진행

  •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 조현래, 이하 콘진원)은 미래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인 Z세대 콘텐츠 이용 실태를 조사한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> 연구 보고서를 지난 28일 발간했다.
  • 콘진원은 이번 보고서를 위해 중앙그룹과 협업하여 전국 15~69세 약 1,500명을 대상으로 ▲선호 콘텐츠 주제 ▲선호 콘텐츠 장르 ▲콘텐츠 이용 시 소통 방법 ▲콘텐츠 이용 시간 ▲AI 콘텐츠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.
  • 이를 토대로 Z세대의 콘텐츠 이용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, PRISM의 앞자를 딴 ▲P(Paradox of Context : 노(NO)맥락) ▲R(Reality-Fantasy Fusion : 현실판타지) ▲I(Interactive Emotional Exploration : 감정 검색) ▲S(Speedy Consumption : 초능력 사회) ▲M(Mixed Views on AI : AI 크리틱(Critic)) 등 5대 키워드를 도출했다.

◆ Z세대 콘텐츠 취향을 관통하는 노(NO)맥락·현실판타지

  • 보고서에 따르면, Z세대는 콘텐츠의 개연성보다 재미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실제 Z세대 응답자의 42%는 드라마, 영화, 예능 등 영상 콘텐츠 시청 시 맥락보다 흥미가 중요하다고 답했으며, 45%는 예능이나 웹툰에서 웃기는 장면이 있으면 개연성이나 현실성이 떨어져도 상관없다고 응답했다. 유튜브나 틱톡을 통해 어이없는 내용의 콘텐츠도 재미있게 본다고 응답한 Z세대 비중도 50~69세 베이비부머 세대보다 15%p 높은 43%에 달했다.
  • 소재, 인물, 전개에 있어 현실적인 요소를 반영하면서도 판타지적 요소가 가미된 콘텐츠에 대한 Z세대의 선호도도 높았다.

◆ 초(秒)단위 콘텐츠 소비하는 Z세대.. 타인의 리뷰와 반응도 중요

  • Z세대는 초 단위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. Z세대는 1.5배속 시청이 기본이었으며, 다른 세대 대비 2배속 시청 비율도 가장 높았다. 배속 시청에 대한 이유로 시간 절약과 지루한 부분을 넘기기 위함이라는 답변이 다수였다.
  • 콘텐츠 이용 전·중·후 타인의 반응을 살피는 것도 특징이었다. 자신과 비슷한 반응에는 공감과 흥미를 느끼며 만족하지만, 다른 반응에는 의구심을 가지며 또 다른 리뷰와 반응에 파고드는 경향을 보였다.

◆ AI 신뢰하지만 높은 잣대로 콘텐츠 품질 평가하는 AI 크리틱

  • 이외에도 Z세대는 AI에 대해 친숙함과 신뢰도가 높지만, AI 활용 콘텐츠에 대해서는 가장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. 특히 AI 활용 콘텐츠 품질에 대해서는 Z세대가 베이비부머 세대 대비 19%p 낮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  • Z세대가 AI 품질에 대해 높은 잣대로 평가하고 있다는 점은 다른 답변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. Z세대의 58%는 AI 활용 시 중요 고려 요소로 ‘결과물의 품질’이라고 응답했다. 향후 AI 콘텐츠의 니즈를 묻는 문항에서도 Z세대 응답자의 55% 가 ‘높은 품질의 결과물이 중요하다’고 응답했다.
  • 한편, 28일 2024 국제방송영상마켓(BCWW)에서는 콘진원 김인애 선임연구원이 ‘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’를 주제로 콘퍼런스 발제에 나서 연구 성과의 대외 확산을 도모했다.
  • 자세한 연구결과는 코카포커스(KOCCA Focus)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> 연구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하며, 콘진원 누리집(www.kocca.kr)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.

사진1. <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> 이미지(1)

사진1.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> 이미지(1)

사진2. <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> 이미지(2)

사진2.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> 이미지(2)

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(제1유형:출처표시) 마크 이미지 /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. <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 > 이미지(1)~(2)

담당부서소통홍보팀 담당자강원훈 문의전화061-900-636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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